지도를 한다면, 이는 우리 아리랑이 아니라, 서양 아리랑이 되어버리고 만다. 그러니까, 우리의 음악은 우리 음악 식으로 지도하여야 바람직한 것이다. 모든 문화가 우리와 서양이 서로 다르며, 우리의 음악 역시 서양의 음악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그러므로 교육방법도 서양음악 지도방법과 다른 것
창의성은 현대사회에서 교육에 요구한 것 중 가장 핵심적인 내용이다. 급격하게 변화해 가는 사회에서 적응할 수 있는 사람이란 곧 ‘창의적인 사람‘이기 때문이다. 전통음악학습은 전통적인 음악을 다루는 시간이지만 그 속에서 창의성을 목표로 하는 수업으로 이끌어 갈 수 있다. 민요의 가사들이
법도 고찰되었다.
Ⅱ.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정의
국악이란 우리 나라 고유의 음악으로서 정확하게는 한국음악이라 불러야 하지만 일반적으로 간단하게 국악이라고 한다. 마치 우리 나라의 언어를 국어, 우리 나라의 역사를 국사라 부르는 것과 같다. 국악은 중국 음악, 인도 음악, 일본 음악 등과
지도 소홀로 주입식으로 설명만 하거나 교사나 우수아의 시범동작만 보여주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또한 학생에게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전통 음악 기본 악기를 포함해 그 외의 우리 나라 전통 악기에 대해 학생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는 제공하지 못한 실정이며, 전통 음악을 지도하는 과정에서
관람할 수 있었다. 박물관을 관람하면서 수업시간에 봤던, 편경과 편종이 있었는데, 앞에 단추를 누르면 직접 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 난 초등학생마냥 계속 눌러보았다. 생소했던 국악기가 조금 더 친근하게 느껴지게 되었다. 그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의 악기까지도 볼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